글로벌 식음서비스 및 식품 도소매 전문기업 삼성웰스토리는 식자재 유통 중심으로 신규 사업 동력을 확보하고 사업 운영 최적화를 통한 차별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Data와 AI 기반의 업무 체계를 확보하여 기업의 경영 체질을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삼성웰스토리의 각종 데이터는 분산되어 있었고 관리 체계 부재로 인해 과거 현업 별 시도한 분석 모델링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고 자산화 또한 불가하였습니다. 사내에 데이터 혁신 팀을 신설하였으나, 과제 기획-데이터 준비-분석모델 개발-분석모델 관리의 전 Cycle 수행하기 위한 역량이 부족했고 사내 데이터 기반 운영 체계를 설계하고 현업의 참여를 끌어내어 Data-driven 기업으로 변화화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가의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코그넷나인은 삼성 웰스토리의 과거 AI 과제 발굴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증명된 과제 기획 역량과 다양한 AI 학습데이터셋 구축과 모델링 프로젝트 수행으로 입증된 데이터 수집/가공/모델링 전문성을 인정받아, 글로벌 컨설팅 전문 기업 A사와 컨소시엄 형태로 삼성웰스토의 데이터 분석 과제 도출 및 거버넌스 수립에 참여하였습니다. 데이터 분석 과제 중 비정형 중심 과제를 수행하는 역할을 맡아 16주 동안 잔반 분석을 위한 데이터 수집/가공과 분석 모델링을 수행하였습니다.
코그넷나인은 잔반 영상 인식 품질에 집중하여 인식률 향상에 초점을 두고 학습데이터 가공과 모델링을 진행했고, 높은 인식률을 도출함과 동시에 최소한의 데이터 전문 인력으로 운영이 가능하도록 모델을 최적화하였습니다. 지속적인 정교화를 통해 확산 적용 가능한 모델을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저비용 고품질 잔반 인식 프로세스를 수립하였으며, 이는 삼성웰스토의 향후 비정형 데이터 관리 및 운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초석이 되었습니다.
삼성웰스토리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한 모델을 코그넷나인과 함께 여러 사업장으로 확장 적용하고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대내외 AI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2023년~)